본문 바로가기

게임이야기/게임스토리텔링

'무적보스'처럼 짜증나는 적은 왜 나올까요? - 게임 스토리텔링 이야기

  오래 전 한 롤플레잉 게임을 할 때의 일입니다. 당시 울티마나 바즈테일 같은 게임에 빠졌던 저는 화려한 그래픽과 스토리 연출을 제공하는 게임에 몰입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던전을 탐험하던 중, 갑자기 강제 전투가 벌어졌죠. 적은 그다지 강해 보이지 않았지만 쉬운 상황은 아니었습니다. 던전 안에서 생명력과 마력은 꽤 떨어진 상태였고 회복약은 많이 소비한 상태였거든요.


  하지만 투지에 불타는 저는 마음을 다잡고 전투에 돌입했습니다. 회복약으로 생명력을 회복하고 디버프를 걸고, 버프로 능력을 높이면서 맞서 싸웠죠. 분명히 효과를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게 왠 일입니까? 아무리 때려도 잘 맞지 않고 적이 때릴 때는 100발 100중. 게다가 한방에 죽기 일보 직전... 결국 회복약을 모두 써 버리고 회복시킬 마력도 떨어진 상태에서 전멸하고 말았습니다.


  으음... 분한 일입니다. 기어코 이기고 말겠다고 다짐한 저는 일단 데이터를 불러냈고(로딩), 레벨을 열심히 높였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지금으로서는 도저히 상대가 안 되어 보였으니까요. 그리고 던전의 몬스터 따위는 가볍게 물리치게 된 시점에서(당연히 잡아봐야 경험치도 거의 안 나오는 상태에서) 다시 도전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도... 그렇게 두번쯤 반복했을까요? 결국 게임을 포기하고 말았습니다. "뭐 이런 개x 같은 난이도가 다 있어."라면서 말이죠.


  얼마 후, 저는 우연히 그 게임의 공략집을 보게 되었고 깨달았습니다. 그 전투는 설사 제가 최고 레벨로 높여도 이길 수 없는 전투라는 것을. 스토리상 무조건 패배하고 사로 잡힌 후에 탈출하여 특별한 아이템을 얻은 후에 다시 도전해야 하는, 그런 전투였던 것입니다. 보스보다도 더 강력한 존재. 그야말로 '절대 무적 보스'였던 것입니다.


  그 후 공략집을 보면서 다시 도전해서 완수하였고, 그후엔 비슷한 상황의 게임이 나올때마다 일단 스토리상 이길 수 있는지 아닌지를 확인하고 다시 도전했습니다. 조금 싸워보면 알긴 하지만, 어차피 이기지 못할 거 처음부터 포기하고 맞아 죽는게 훨씬 나았으니까요.


  왜 이렇게 질수 밖에 없는 존재를 등장시키는 것일까? 재미있게 즐기면서도 그런 의문은 가시지 않았습니다.


[ 그래요. 차라리 순순히 금을 바치고 말겠습니다. 어차피 이기지 못할거라면. ]


  그러던 중 한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바로 ‘이야기를 재미있게 만들려면 주인공을 위기에 빠뜨리고 실패시키면 된다.’라는 내용이었습니다.


  흔히 실패는 패배이자 절망이라고 생각하지만, 주인공이 실패하고 위기에 빠지면서 그 상황을 극복하고자 노력할 때 좀 더 재미있는 이야기가 탄생할 수 있다는 거죠. 


  실패하지만 굴복하지 않고 다시 일어나는 장면을 통해서 우리는 더욱 주인공들을 응원하고 그들의 진정한 성공에 기뻐하게 됩니다. 


  무조건 성공하는 이야기는 재미가 없습니다. 아니 보는 동안 -대리만족이란 느낌으로- 재미있게 느낄지 모르지만, 다 보고난 후에 감동이 없고 공허한 느낌을 받습니다. 시련도 위기도 실패도 없는 이야기는 진실미가 없고 인간적이지 않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게임도 그런 것이 아닐까요? 확실히 게임에서도 주인공이 위기에 빠지거나 실패할 때 조마조마하고, 초조한 기분이 듭니다. 그리고 그 위기를 극복하고 성장했을 때 주먹을 쥐면서 기뻐하기도 하죠.


  ‘절대 무적 보스’는 분명 그런 목적에서 존재하는 것입니다. 주인공, 플레이어 캐릭터가 실패하고 극복하는 과정을 그려내기 위해서...



  그런데 정말로 그게 필요한 것일까요? 절대 무적 보스는 이름 그대로 절대로 이길 수 없는 존재입니다. HP가 무한대이거나, 방어력, 또는 회피율 무한대라서 설사 최종 보스를 이길만한 실력이 있어도 이기지 못합니다. 회복약을 사용하고 버프나 디버프로 능력을 높이는 건 죽는 시간을 연장시켜 줄 뿐. 가치가 없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는 플레이어는 그게 절대 무적 보스인지 아닌지 알 수 없습니다. 열심히 싸우고 죽은 뒤에, 스토리가 나온 다음에야 절대로 이길 수 없음을 알게 되죠. 아니면 저처럼 공략본을 보고 난 후에야 알 수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시련을 극복하는 보람’을 느끼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아마도 허탈함, 분노만 느끼게 되지 않을까요?


  그러니까 스토리로서의 매력이 아니라, 불편한 시스템, 혼란한 시스템이 되어 버리고 맙니다. 분명히 실패 후에 극복이라는 스토리텔링의 원칙을 적용한 것인데, 왜 그 매력을 느끼지 못하는 것일까요? 


  그건 게임이, 영화나 소설처럼 단순히 보는 것이 아니라, 직접 참여하는 것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관객처럼 가만히 있지 않습니다. 직접 캐릭터를 조종하여 시련에 맞서고 대결합니다. 플레이어의 입장에서 눈앞에 놓인 장애는 모두 극복할 수 있는 것, 극복해야 할 것입니다. 어떻게든 깨뜨릴 수 있고 넘어설 수 있게 마련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 보자마자 그것이 ‘불가능한 장벽’이라고는 그 누구도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떻게든 뛰어넘으려 합니다. 한 번에 실패하면 다시, 다시, 그야말로 넘을 때까지 도전하거나 결국 포기합니다. 나중에 그것이 절대로 넘을 수 없는 시스템 상의 장벽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시련을 극복하는 보람’을 느끼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 지옥 같은 난이도로 유명한 마계촌. 물론 이걸 하는 건 플레이어의 선택이죠. ]


  설사 한번 그것을 체험하더라도 다음 번에 같은 경우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너무 힘들어서 포기했는데, 그냥 죽어 버리는 상황도 있을 겁니다. 분명히 절대 무적 보스라고 생각하여 포기했는데, 허무하게 게임 오버를 맞이했을 때 역시 기분이 좋지 않겠지요. 죽은 다음에 다시 도전한다고 해 봐야 ‘시련을 극복하는 캐릭터’는 되지 않을테니까요.


[ 이 상황에서 이어서한다고 해서 '실패의 극복'이 되진 않겠죠. ]



  그렇다면 이 문제를 극복할 수 있을까요? 오픈 월드 게임으로 유명한 GTA5에서 한가지 사례가 있습니다.


  여기서 주인공은 젊은 흑인 청년 플랭클린과 중년의 백인 남성 마이클입니다.(사실은 1명 더 있습니다만) 플랭클린이 어쩌다 마이클과 친해져서 그의 집을 찾아갔는데, 갑자기 누군가가 속옷 차림에 달아나고 마이클이 쫓아갑니다. 플랭클린에게 차를 운전하라면서 말이죠. 마이클이 자기 아내와 테니스 코치가 바람 피는 것을 발견하고 복수하러 쫓아가는 겁니다.

  그리고 코치를 추적하여 아주 과감한 짓을 벌이죠. 바로 벼랑 끝에 튀어나온 집의 기둥을 자동차로 당겨서 무너뜨려 버리는 겁니다. 그런데 사실 그 집은 코치의 집이 아니었습니다. 바로 마피아 카르텔의 보스 정부의 집이었던 것이지요. 부하들이 추격을 하고 총격전이 벌어집니다. 한 명은 운전하고, 한 명은 총으로 응사하며 도주에 성공. 집에 돌아오지만, 카르텔의 추격자는 결코 따돌리지 못했습니다.

  보스가 부하들과 함께 찾아온 것입니다. 자 이게 어떻게 할까요?


  어떻게 하고 자시고도 없습니다. 카르텔의 보스와 맞선다고 해서 이길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적어도 무기 하나 변변히 없는 상황에선 말이죠. 과감하게 싸워서 죽을 수도 있지만, 여기서 플레이어가 보스에 맞설 방법은 없습니다. 일방적으로 두들겨 맞고 ‘돈을 내놓으라.’라는 말을 듣게 되죠. 마이클은 도저히 갚을 수 없는 막대한 돈을... 이래서 GTA5의 이야기는 시작되는 것입니다.



[ 카르텔의 보스한테 덤비면 죽는다는건 싸워보지 않아도 알게 마련이죠. ]


  마이클에게 있어 보스는 ‘절대 무적 보스’입니다. 싸운다면 반드시 패할 적수죠. 하지만 그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서 ‘플레이’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패할 적수, 헛수고를 시험해 볼 필요는 없으니까요. 중요한건 여기서 일단 굴복한 마이클이 보스에게 엉망으로 깨지고 나중에 복수한다는 사실이지, 그에게 엉망으로 깨지는 과정이 아닙니다. 그걸 게임 플레이로 보여줄 필요는 없는 것입니다.


  롤플레잉 게임의 ‘절대 무적 보스’도 그렇게 하면 안 될까요? 그냥 스토리로 패배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끝내면 안 될까요?



  게임에는 두가지 실패가 있습니다. 하나는 플레이어의 패배, 또 하나는 캐릭터의 패배입니다.


  마피아 보스와 이길 수 없는 싸움 끝에 패배하는 것은 캐릭터가 아니라 플레이어의 잘못이자 패배입니다. 분명히 절대로 이길 수 없는 싸움이지만, 플레이어는 그 사실을 모릅니다. 결국 전투에 패했으니 -제 아무리 스토리상 정해진 것이라도- 플레이어는 자기가 실패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상황을 마주했을 때 그것이 스토리상의 패배라고 납득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플레이어가 열심히 싸웠음에도 패배한 것이니까요. 아무리 그 뒤에 주인공이 사로잡히고 탈출하는 스토리를 둔다고 해도(또는 마왕이 ‘흥, 별거 아니군.’이라며 놔준다고 해도) 석연치 않은 느낌이 들고 찜찜하겠죠.


  반면 적의 보스에게 아군이 사로잡히거나 하는 것은 캐릭터의 실패입니다. 이건 이야기 흐름상 존재하는 것이고 플레이어가 잘못한 결과물이 아니죠.


  캐릭터는 대개 죽지 않으며(죽었다가 부활하기도 하지만) 플레이는 끊어지지 않고 계속됩니다. 플레이어 역시 실패한 사실에 대해 고민하지 않고 캐릭터 플레이를 이어갑니다.(물론 게임이 어렵다며 던져버리지도 않습니다. 가끔 '개X같은 스토리'라면서 욕하고 내던질 수는 있지만 말이죠.)


[ 스토리에 의해 갇히면 당연히 누군가가 구조하러 등장하게 마련이죠. ]



  스토리상 캐릭터가 실패하는 것은, 일시적으로 좌절하지만 결국 이를 극복하고 다시 도전하여 최종적으로 성공한다는 점에서 영화나 만화, 소설 등의 실패와 비슷합니다.


  흥미로운 점은 게임 캐릭터의 패배와 극복은 분명히 플레이어의 잘못이 아니며, 플레이 결과가 아님에도 플레이어는 자신이 직접 패배하고 극복한 것처럼 희열을 느낀다는 것입니다.


  물론 영화나 소설, 만화나 애니메이션에서도 그런 느낌은 존재하겠지만, 게임 캐릭터의 그것은 훨씬 더 강렬한 체험이며 더욱 몰입되게 합니다.


  그것은 게임의 캐릭터가 내 분신이기 때문입니다. 비록 내 잘못으로 실패한 것은 아니지만, 캐릭터의 실패는 내 실패처럼 여기며 안타까워하고 초조해하며 아쉬워합니다. 설사 그것이 스토리상 필요한 일이라는 것을 머리로는 알고 있다고 해도 말이죠. 그리고 실패를 극복하고 성장하면서 성공할 때 마치 내가 성공한 것처럼 기뻐합니다. 영화와 달리 내 선택에 의해서 진행하는 게임이기 때문에 얻을 수 있는 몰입감, 만족감입니다.



  다만 이를 잘 구성하려면 캐릭터의 실패와 플레이어의 실패가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스토리상의 실패와 플레이의 실패가 다른 것이라는 점을 말이죠.


[ 이길 수 없는 보스는 그냥 스토리 요소입니다. ]


  패하게 되어 있는 전투를 굳이 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무리 해봐야 공격은 전혀 먹히지 않고(먹혀도 금방 부활하고) 허송 세월만 하는 거니까요. 아무런 보람이 없는 플레이, 그냥 시간만 죽이기 위한 플레이... 그럼에도 플레이어는 '혹시라도 이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며 정신력을 낭비합니다.


  결국 '인터넷'이라는 반칙기를 쓰고서야 알게 되죠. 그건 원래 그렇다는 것을... (그래요. 사실은 예전에 제가 그런 적이 있었답니다.(그땐 인터넷이 아니라 공략집이라서 더 찾기 힘들었지만.) 그때의 허탈한 마음이란...)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그건 정당한 플레이가 아니라 플레이어를 고문하고 불편하게 만드는 행위입니다. 


  어차피 패배가 확정되어 있다면, 회복약에 폭탄에 잔뜩 써가면서 싸우게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이벤트 장면으로 패배하게 만들면 되는 것이고, 플레이어도 훨씬 부담이 덜합니다. 여하튼 ‘내가 잘못한 것’은 아니게 되니까요.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뭔가 부족합니다. 좀 더 흥미롭게 만들어보죠.


  바로 "플레이에서는 승리하고 스토리에서 패배하게 하는 것"입니다.


  보스 전투는 벌어집니다. 분명히 강하고 힘들지만, 물리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투에 승리한 직후(물론 경험치 같은 보상도 받은 이후) 갑자기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하하하. 나는 삼단 변신이다!"


  그리고 전투는 벌어지지도 않고 캐릭터가 쓰러져 버립니다. 물론 게임 오버는 되지 않고 계속 이어서 일행이 사로잡히거나 하는 장면이 보여지겠지요.


  플레이어는 승리했습니다. 하지만 캐릭터는 패배합니다. 그만큼 안타깝고 아쉽지만, 적어도 플레이어의 잘못은 아니기에 납득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상황을 생각해 보죠. 보스가 등장했는데 너무도 강력합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지금 상황에서 이길 것 같지가 않죠.


  그때 갑자기 원군이 등장하고 보스가 쓰러집니다.



  이런 상황에서 많은 게임에서는 주인공이 전투를 해서 강제로 패배한 뒤에 아군이 도착해서 스토리로 물리치지만, 그보다는 스토리 이벤트로 위기에 빠지는 장면을 만들고, 아군이 도착해서 전투를 벌이게 하는 쪽이 더 좋습니다. 바로 다음과 같은 이유로 말이죠.


[ 혼자만 레벨도 MP도 보이지 않는 루시아. 뭔가 기묘한 느낌을 받기엔 충분하죠. 게다가 혼자만 자동 전투라면 더욱. ]



첫째, 원군이 얼마나 강하고 믿음직스러운지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원군은 분명히 NPC이고, 자동으로 전투를 벌일 겁니다. 리얼타임이건 턴방식이건 NPC의 전투를 묘사하는 건 어렵지 않습니다.

  전투는 벌어지고 있고, 우리 일행이 공격할 때는 10 정도 밖에는 줄지 않는 HP가 원군이 공격할 때는 200~300씩 줄어듭니다.

  우왕, 굿. 엄청나게 센 원군입니다. 그야말로 고마움이 100배. 그 위력을 직접 체험하면서 원군이 없으면 절대로 이길 수 없다는 사실을 절실하게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혹시 기대하죠. '이 전투가 끝나고 우리 편이 되지 않을까?'

  물론 그런 일은 없습니다. 지금 그가 우리 편이 되면 밸런스가 완전히 망가지니까요. 하지만 언젠가 그가 동료가 될 것을 기대하면 괜히 두근거립니다.


둘째, 스토리에서 패배하지만, 플레이로 승리하게 하여 성취감을 줍니다.


  분명히 원군이 없으면 승리하지 못할 전투입니다. 눈으로 직접 보니 더욱 절실하게 느끼겠지요. 하지만 제 아무리 약한 능력이라도 원군을 도와서 싸운 겁니다.

  그만큼 뭔가 해낸 성취감이 느껴지고, 언젠가는 원군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싸우기 위해서 성장해야 한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원군과 함께 싸우는 전투 상황은 사실 스토리 이벤트로 처리해야 합니다.

  보스가 주인공 일행을 공격하지 않고(한방에 죽을테니) 원군만 공격하게 하거나, 원군이 보스의 공격을 다 막아주도록 설정해야 하고, 만에 하나라도 원군이 패하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하니까요. (주인공 일행이 막타를 때리는 것도 피하는게 좋을 겁니다. 물론 원군의 희생으로 보스가 약해진 틈에 주인공이 물리치는 구성도 가능하지만, 조금 비겁하잖아요? ^^)


  하지만 플레이어는 그것이 스토리 이벤트라는 것을 모릅니다. 단지 살아남기 위해서 결사적으로 맞설 뿐이죠. 최소한 조금이라도 원군을 돕기 위해서 말입니다.


  그리고 강대한 적을 물리치면서 힘겨운 승리의 성취감을 맛봅니다.




  게임의 플레이에는 실패가 없어야 합니다. 적어도 플레이어가 잘못하지 않은 상태에서 강제로 실패하게 하면 안 됩니다.


  어떤 이유건 플레이의 실패를 맛볼때 플레이어는 그것을 자신이 ‘잘못 플레이했기 때문’이라고 여기고 자책하거나 무의미한 도전을 반복하게 됩니다.


  아니 실패만이 아니라 플레이어의 잘못이 아님에도 플레이어에게 불이익을 주어서는 안 됩니다. 일시적으로 불이익을 주더라도 그것을 되찾게 해주어야 합니다.



  가령 소매치기 이벤트로 소지금의 절반이 사라진다면 오래지 않아 소매치기를 잡음으로써 소지금을 되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노력한 만큼 더 큰 보상을 얻게 해야 합니다. 그래야 플레이어는 ‘불합리한 시스템’을 저주하지 않고 새롭게 도전 의욕을 불태울 것입니다.(물론 추격을 포기하는 선택기를 주고 소매치기 행위에 이유를 를 부여하는건 흥미로운 스토리 연출이 될 것입니다.)


[ 소매치기 막기 기술이 없는 상황에선 일방적으로 당하게 마련이죠? ]


  게임의 스토리에서는 실패가 필요합니다. 그럼으로써 캐릭터를 응원하고 싶은 마음이 더해지고 열심히 해서 캐릭터가 승리할 때 더욱 큰 성취감을 맛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임의 실패는 게임 오버"라는 의문은 매우 타당하지만, 조금만 시점을 바꾸어 보면 더욱 즐거운 재미가 펼쳐질 수 있을 것입니다. 적어도 저처럼 인터넷을 뒤져보고 좌절하는 상황은 겪지 않아도 되겠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