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F 이야기

“말뚝에 묶여있는 나보다 나를 묶고 불을 붙이려 하는 당신들 쪽이 더 공포에 떨고 있다.”

2월 17일 오늘은 이탈리아의 철학가이자 사상가인 조르다노 브루노가 종교 재판을 거쳐 화형에 처해진 날입니다.





로마 카톨릭의 도미니코회의 수사로서 철학, 과학 등에 폭넓은 지식을 갖고 각지에서 학문을 가르친 그는 “우주는 무한하게 퍼져 있고 태양은 그 중 하나의 항성에 불과하며 밤하늘에 떠오르는 별들도 모두 태양과 같은 종류의 항성이다.” 같은 무한 우주론을 비롯한 각종 발언으로 이단으로 몰려서 처형되고 말지요.


화형을 당하던 그 순간 브루노는 이렇게 말합니다.


“말뚝에 묶여있는 나보다 나를 묶고 불을 붙이려 하는 당신들 쪽이 더 공포에 떨고 있다.”



오랜 옛날부터 혁신적인 주장은 사람들의 두려움을 불러온 했습니다. 그들은 그 두려움을 극복하지 못한 나머지 그 주장을 일방적으로 배격하고 심지어는 말살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진정으로 올바른 내용이라면 결국은 그 내용은 자연스레 밝혀지게 됩니다.


왠지 "최후의 날 그후"라는 SF 단편집 중 존 윈덤의 "바퀴"라는 작품이 떠오릅니다.


핵전쟁으로 멸망 직전에 몰렸던 인류는 기술이 재앙을 가져왔다고 생각하면서 기술의 사용을 이단이라고 가로막습니다. 한 소년은 그것이 위험한 일임을 모르고 우연히 '바퀴'를 발명하고 사용하게 되고 그것이 드러나면서 처형될 위기에 몰립니다. 할아버지는 자신이 바퀴를 만들었다고 꾸미면서 대신 처형됩니다.

그리고 손자에게 말해주죠.


"사악한 건 바퀴가 아니라 두려움이란다, 데이비. 그걸 꼭 기억해라."



오랜 시간이 흐르고, 조르다노 브루노의 가설이 맞았다는 것이 입증되면서 그는 과학의 순교자로서 기억됩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사악한 건 두려움이다."라는 말을 다시 떠올리게 되지요.


아무리 다른 것이라도 한번은 돌아볼 수 있는 것, 듣기 싫은 말이라도 귀를 열어보이는 것. 그것이 바로 인류를 이끌어준 과학의 모습이며, 우리 인류가 발전해온 길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우리는 아무리 허황된 이야기라도 아무리 다른 것이라도 일단 눈과 귀를 열고 마음을 열어서 받아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받아들인 이후에는 우리의 이성으로 그것을 판단하고 평가해야만 합니다. 그것이 정말로 맞는 것인지 아닌지 말이지요.


선입견이나 편견, 그리고 고집 등의 이유로 무조건 받아들이지 않는 것은 좋지 않으며, 다르다는 이유로 차별하는 것도 옳지 않지만, 이성을 거치지 않고 무조건 받아들이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설사 틀린 이야기라고 해도, 다른 내용이라도 배격하거나 비방할 필요는 없겠지만, 잘못된 것을 무조건 받아들이는 것도 안 됩니다.


그리고 주장하는 이들도 어쩌면 자신의 생각이 틀렸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한번쯤은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조르다노 브루노의 가설은 타당했기에 훗날 받아들여지게 되고 그를 순교자로 기억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생각이 틀릴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지 않고 무조건 옳다고 말하면서 자신을 순교자라고 생각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바람직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다른 이들의 평가와 의견은 무시한채 자신의 고집스러운 말만 반복하는 것은 자신들을 틀리다고 말하는 조르다노 브루노를 두려워한 나머지 화형에 처한 당대의 '겁쟁이들'과 다를게 없기 때문입니다.



참고 : 오늘의 SF - 2월 17일


여담) "최후의 날 그후"는 핵전쟁 이후 문명이 붕괴된 세상을 소재로 한 단편 SF 모음집입니다. 내용 하나하나가 마음에 와닿고 만족스러운 명작으로 제가 보았던 SF단편집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책이기도 하죠. 기회가 되신다면 꼭 읽어보시길 권합니다.(아쉽게도 절판되어 도서관 등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